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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의 핵심 연결고리 될 잠재력 보유

보다비엣 : 베트남을 보다 2025. 3. 11. 15:15

2025/02/20

 

베트남은 2024년 글로벌 리튬이온(Li-ion) 배터리 공급망 순위에서 20위를 기록했다.

현재 배터리 공급망 구축 초기 단계에 있으며, 여러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내용은 2월 20일 하노이에서 열린 '에너지 전환을 위한 배터리 공급망 강화' 세미나에서 발표되었다.
해당 세미나는 UNOPS(유엔 프로젝트 서비스국) 소속 동남아 에너지 전환 파트너십(ETP)과 베트남 기획투자부 산업경제국이 공동 주최했다.

베트남 배터리 제조업체

📈 2035년까지 배터리 수요 7배 증가 전망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4년 12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 2030년까지 배터리 수요가 현재보다 4.5배 증가
🔹 2035년에는 7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은 니켈, 코발트, 희토류 등 풍부한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배터리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그러나 배터리 생산 역량 부족, 정책 미비, 국제 시장 경쟁 심화 등 여러 도전 과제도 존재한다.

🚗 전기차(EV) 산업 성장과 배터리 수요 증가

베트남 정부는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을 67.5~71.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205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EV)로 전환하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는 배터리 수요 증가를 더욱 가속화하며,
🔹 국내 수요 충족뿐만 아니라
🔹 수출 확대를 통해 경제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핵심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국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 베트남, 배터리 공급망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

베트남 사회과학원(VASS)의 딘 꽁 호앙(PGS.TS. Đinh Công Hoàng) 교수는
베트남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의 주요 허브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자재 공급망 다변화

  •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자원 개발 투자 확대
    ✅ 첨단 배터리 기술 연구개발(R&D) 투자
  • 리튬이온 배터리 외 차세대 배터리(고체 배터리 등) 기술 개발
    ✅ 배터리 산업 인프라 구축
  • 제조·가공·재활용을 포함한 완전한 배터리 생태계 형성
    ✅ 국제 협력 확대
  • 글로벌 기업 및 연구기관과 협업을 통해 기술력 확보
    ✅ 엄격한 환경 기준 준수
  • 배터리 생산·폐기물 관리 과정에서 지속 가능성을 확보

📌 "이러한 전략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베트남은 국내 수요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탄소 감축과 녹색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 딘 꽁 호앙 교수

🌏 베트남, 배터리 공급망의 핵심 국가로 도약할까?

✅ 강점: 풍부한 광물 자원, 전기차 시장 성장, 정부 지원 정책
✅ 약점: 배터리 제조 역량 부족, 정책 미비, 국제 경쟁 심화

 

📌 베트남이 글로벌 배터리 공급망의 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생산 역량 확대와 국제 협력이 필수적이다.
향후 베트남의 배터리 산업 정책 및 기업 투자 움직임이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