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2
2025년 1분기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Shopee(쇼피)와 TikTok Shop(틱톡샵)이 전체 거래액의 97% 를 차지하며 사실상 시장을 양분했습니다. 반면, Tiki(티키)는 시장 점유율이 미미해 통계 보고서에조차 집계되지 않았고, Lazada(라자다) 또한 점유율이 3% 로 급감했습니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Metric에 따르면, 싱가포르계 Shopee는 점유율이 작년 같은 분기 68%에서 62%로 다소 하락했지만 여전히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계 TikTok Shop은 점유율을 23%에서 35%로 급격히 확대하며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1분기 Shopee, TikTok Shop, Lazada, Tiki 4개 플랫폼의 총 거래액은 101.4조 동(약 5조 6 천억 원) 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습니다.
Metric은 Tiki와 Lazada가 콘텐츠 중심 플랫폼과의 경쟁, 낮은 사용자 경험, 비효율적인 판매 채널로 인해 고전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틱톡을 중심으로 한 짧은 영상 기반 쇼핑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소비자들은 오락과 쇼핑이 결합된 콘텐츠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Shopee도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해 라이브커머스와 지역 특산물 판매에 집중하는 장기 프로그램을 4월 중순부터 본격화했습니다. 또 다른 플랫폼 Sendo(센도)는 지난 3월 농산물 전문 플랫폼인 Sendo Farm으로의 전환을 발표하며 차별화된 니치 전략을 모색 중입니다.
한편, 판매자 간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1분기 기준 활성 셀러 수는 약 3만 8천 개 감소한 반면, 거래액 500억 동(약 28억 원) 이상을 달성한 대형 셀러는 95% 증가했습니다. 이는 대형 판매자가 시장을 장악하고 소형 셀러는 퇴출되는 양극화 현상을 보여줍니다.
해외 셀러들도 Shopee를 중심으로 빠르게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평균 판매 가격은 45,000동(약 2,500원)에 불과하지만, 8천만 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며 거래액이 12% 증가했습니다.
TikTok Shop의 약진과 라이브커머스 확산으로 인해, 이제 셀러들은 제품 품질과 고객 서비스를 유지하는 동시에,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상품을 홍보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장이 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오늘의 주요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정부, 북남 고속철도 2026년 말 착공 지시 – 속도 350km/h 목표 (0) | 2025.04.25 |
---|---|
4/30 열병식에 참가하는 여성 군악대, 미모로 화제 된 여성 군인 (1) | 2025.04.24 |
베트남 금값 1량당 1억 3천만 동 (약 700 만 원) 돌파 임박 – 역사적 폭락이 재현될까? (2) | 2025.04.23 |
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 베트남 남부 해방 50주년 맞이 공동 열병식 준비 (0) | 2025.04.23 |
베트남, 미국과의 균형 있는 무역 협상 본격 준비 – 팜 민 찐 총리 지시 (0) | 2025.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