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Gogi House" 가 "The Coffee House" 를 1,050만 달러 (약 154 억 원) 에 인수
2025/04/01
베트남 외식 대기업 Golden Gate Group이 자사 인기 외식 브랜드 Manwah(만화), Gogi House(고기 하우스) 에 이어,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The Coffee House(더 커피 하우스) 의 지분 99.98%를 인수했다. 인수가는 약 2,700억 동 (약 154 억 원) 수준이다.
이번 거래로 The Coffee House의 기업 가치는 약 5,000만 달러 (약 730 억 원) 로 평가되던 2021년 대비 80% 하락한 수준으로, 현재 가치의 20%에 불과하다. 당시 평가액은 감사법인 ASCO가 제시한 수치였다.
The Coffee House는 한때 베트남 커피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였지만, 2023년 말 이후 전국적으로 50개 매장을 폐점하고
현재는 하노이와 호찌민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93개 매장만 운영 중이다. 2023년에는 시장 점유율 2.02% 를 기록했고, 매출은 7000억 동(약 400억 원) 으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연속 두 해 1,000억 동(약 58억 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했다.
반면 인수 주체인 Golden Gate Group은 2023년 매출 6조 6,300억 동(약 3,800억 원) 으로 전년 대비 5.5% 성장했으나, 순이익은 1,000억 동 (약 58억 원)으로 28% 하락했다. 현재 Golden Gate는 Kichi Kichi, iSushi, Durama, Sumo BBQ, Cowboy Jack’s, Vuvuzela 등 40개 이상의 외식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약 500개 매장을 통해 연간 1,800만 명의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Golden Gate의 이번 인수는 카페 사업 다각화와 음료 시장 진출 강화를 노린 전략으로 해석되며, 향후 The Coffee House의 브랜드 리포지셔닝 및 매장 재정비 작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